• 최종편집 2019-08-24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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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文대통령 "소재 기술 국산화 국가과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요즘 기술의 국산화와 소재부품 중소기업들의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인 과제가 됐다"며 기술개발을 위한 국립대학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립대 총장단 오찬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현안에 대한 당부를 하고 싶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대학들이 기술 지원단을 만들기도 하고 또는 개별 지원단을 구성하기도 하는 등 많은 역할 해주고 있다. 그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며 "그런 활동을 더욱더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해주시란 당부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점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정부가 연구개발(R&D) 등 또는 지역예산을 통해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신분이 불안정한 시간강사를 교원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개정 고등교육법(일명 강사법)을 거론하며 "시간 강사들의 신분을 보장하고 추후에 개선하자는 취지인데 역설적으로 오히려 그게 강사들의 일자리를 줄이는 식의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서 걱정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립대학이 앞장서서 최대한 강사들을 유지하고 있고, 그래서 고용감소율이 사립대학에 비하면 현저하게 적다. 그 점에 감사드린다"면서도 "더욱더 관심 가져달라. 시간강사들의 고용유지에 대해 함께 노력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국립대학의 역할에 대해 2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각 지역에 소재한 국립대학들이 지역 혁신의 거점이 되어달라. 이미 지역거점 국립대학이나 국립대학들이 지역혁신의 거점역할들을 하고 있다"면서도 "저는 좀 더 적극적인 그런 역할을 해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어 "지역의 모든 혁신은 지역의 국립대학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 확실히 지역주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보다 그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의 국립대학과 지자체가 중심이 되고, 지역사회와 지역 산업계가 함께 갈 때 지역 혁신도 가능하고, 또 지역이 필요로 하는 지역인재 양성도 가능하며, 국가 균형발전도 가능하다"며 "지역의 혁신들이 더해지는 총합이 바로 대한민국의 혁신을 만든다. 지역의 국립대학들이 정부와 동반자 관계로 함께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것이 미래융합형 연구이자,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이라고 생각한다"며 "학문 간 또는 전공 간 심지어는 문과 이과, 큰 영역에서 벽도 좀 무너뜨린 그런 융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각 대학들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충분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며 "학과별 전공별 칸막이를 더 낮춰야만 융합형 연구가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 정치
    2019-08-22
  • '6대 혁신성장 분야' 내년 4.7조 투자
    정부가 데이터·인공지능(AI)·5세대 이동통신(5G)·시스템 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자동차를 6대 혁신성장 핵심 분야로 선정했다. 내년 예산 4조7000억원을 투입해 민간투자를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3년 데이터 시장 규모 30조원, 2026년 5G 생산액 180조원을 창출하고 2030년까지 파운드리(Foundry·반도체 제조 전문회사) 시장 점유율 35%, 바이오헬스 수출액 500억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서울 영등포구 수출입은행에서 제22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신성장 확산·가속화를 위한 '2020 전략투자 방향'을 확정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한국 경제는 일본 수출 제한 조치 등 불확실한 글로벌 환경에 둘러싸여 있다"면서 "성장 동력을 찾고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할 수 없다. 혁신성장을 확산시키기 위한 거시적인 전략과 세부적인 투자 방향 안건을 상정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데이터와 AI, 5G를 '코어 블록'(Core Block)이라고 칭했다.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혁신적인 변화를 연쇄적으로 촉발할 수 있는 핵심이라는 의미에서다. 데이터·AI에는 1조600억원을 투자한다. 이 분야에 책정됐던 올해 예산(8123억원)보다 31% 증가한 규모다. AI 관련 연구·개발(R&D)을 강화, 딥러닝(Deep-Learning) 고도화 등 핵심 원천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3곳인 AI 대학원을 8곳까지 늘리고 중소기업 등이 AI 솔루션을 구매할 때 활용할 수 있는 'AI 바우처'를 도입한다. AI·데이터 기반 신제품·서비스 개발을 돕는다. 5G에는 7000억원을 투입,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다른 산업과 융합해 새 사업 모델을 발굴한다. 병원·체육관 등지에서 실시간 위험 감지 시스템 시장 창출을 유도한다. 5G 화재·재난 지원 플랫폼을 개발해 재난 관리 시스템 개편을 촉진하고 안전·환경·농업 등 생활 밀착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5G 드론'을 개발한다. 정부는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 규모를 30조원까지 키우고 AI 유니콘(Unicorn·10억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비상장사) 10곳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5G는 2026년까지 생산액 180조원, 수출액 730억달러를 달성한다. 시스템 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는 '체인 블록'(Chain Block)이다. 연관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커 혁신 가속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스템 반도체에는 2300억원, 바이오헬스에는 1조2800억원, 미래차에는 1조4900억원 등 총 3조원을 투자한다. 4차 산업혁명 유망 분야 관련 기술을 중심으로 시스템 반도체 원천 기술부터 제품화까지 전 과정에 걸쳐 경쟁력 확보를 유도한다.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 개발에 2029년까지 1조원을 투입하는 등이다. 핵심 지식재산권(IP) 개발 및 보급을 돕고 설계지원센터를 구축해 팹리스(Fabless·반도체 설계 전문회사)를 지원한다. 바이오헬스는 미래형 의료기기 시장 선점을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 등 범부처 공동 대규모 R&D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1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의료데이터중심병원을 5개소 지정, 단일 병원 단위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미래차의 경우 전기자동차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통합유지보수 기반을 구축하고 전기차충전서비스산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R&D 투자도 늘린다. 수소자동차용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과 전기차 고출력 배터리 및 충전 시스템 개발을 지원한다.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 보급 확대 예산을 1조1000억원까지 늘린다. 이런 방안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2030년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35%, 팹리스는 10%까지 오르고 제약·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수출액은 500억달러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5000대 보급과 수소차·연료전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런 내용은 이달 말까지 2020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 확정한다. '범부처 신약 개발 R&D' 등 예산안에 반영하지 못한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등을 거쳐 2021년 예산안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하반기 중 '미래차 산업 육성 전략' 'AI 국가 전략' '5G+ 전략 투자·시행 계획' 등을 수립하는 등 중·장기 계획을 추가 마련하고 혁신성장전략점검회의를 통해 분기별 이행 성과를 점검하기로 했다. 이 밖에 과기부·산업부·중소벤처기업부 등 범부처 융합기술개발사업 투자금을 3조5734억원까지 늘리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도전적 융합연구를 촉진한다. 나노기술·문화·예술 등 학문 간 장벽을 초월하는 융합선도연구개발사업의 예타도 추진한다. 홍 부총리는 "핵심 분야에 자원을 집중해 혁신성장을 타 분야로 확산하기 위한 '도미노 전략'"이라면서 "1단계로 혁신의 중심인 데이터·AI·5G 분야 핵심 인프라에 투자를 확대하고 2단계로 시스템 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분야에 재정을 투자해 전 산업으로 혁신을 확산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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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1
  • "잦은 사고 한빛원전 1·3·4호기 폐쇄해야"
    환경단체 등 광주와 전남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한빛 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범시민 비상회의'는 20일 "한빛원전 곳곳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있다"며 "노후한 발전소 1·3·4호기를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상회의는 이날 오후 광주 동구 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 핵발전소 3호기 격납건물에서는 98개의 구멍, 4호기에서는 102개의 구멍이 발견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4호기의 구멍은 지금까지 찾아낸 것 중 가장 큰 깊이인 157㎝였다"며 "격납건물은 핵발전소 폭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방사능 외부 누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곳인데 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5월9일 사고가 발생한 1호기는 운전원의 잘못된 조작으로 열출력이 27초만에 0%에서 5%, 45초만에 18%로 급증했다"며 "열출력이 5%를 넘어서면 발전소를 멈춰야 함에도 발전소측은 상급 기관인 한수원에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한빛원전에서 가장 가까운 영광주민들은 제조회사 선정 의혹과 도입 모델의 불안정성, 부실시공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며 "하지만 한수원측은 오히려 주민들을 고발하겠다는 말을 서슴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전 폭발사고는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위험이 드러난 1·3·4호기 재가동 계획을 취소하고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정치
    2019-08-20
  • `전남 블루 이코노미' 평화경제 이끈다
    전남도의 핵심 프로젝트인 `블루 이코노미'에 속도가 붙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블루 이코노미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전남도가 TF팀 구성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광복절 기념사에서 ‘평화경제 구축’을 위해 “여수와 목포에서 시작해 군산, 인천, 해주와 남포, 신의주로 향한 환황해 경제는 전남 블루이코노미, 새만금의 재생에너지 신산업, 개성공단과 남포, 신의주로 이어지는 첨단 산업단지의 육성으로 중국, 아세안, 인도를 향한 웅대한 경제전략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환황해 경제는 전남 블루 이코노미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전남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블루 이코노미가 탄력을 받게 됐다.   전남형 블루 이코노미는 다른 지역보다 비교 우위인 바다, 섬, 하늘, 바람 등 전남의 풍부한 청색(블루)자원과 산재해 있는 수천년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활용해 전남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전남도는 블루 이코노미에 대해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언급한 만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전남도는 자체적으로 `블루 농수산'을 포함해 6대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과장급 18명과 외부 자문위원 30명 등으로  6개팀 규모의 TF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외부 자문위원은 정책자문위원회와 광주전남연구원 등 전문가 풀을 활용해 프로젝트별로 위촉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9월 1차 TF팀을 열어 내년도 블루 이코노미 포럼 개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블루 이코노미를 전국에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전남도는 블루 이코노미 실현을 위해 `국내 정책쇼핑팀'을 운영한다.   도 소속 4급 이하 일반직 공무원으로 20개팀을 구성해 선진지역 벤치마킹과 포럼, 세미나, 박람회 등에 참가할 예정이다.   전국적으로 정책쇼핑 운영을 통해 나온 결과물에 대해서는 별도의 컨테스트를 개최해 발표내용에 대해 정보를 공유토록 할 예정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0일 전남도청서 가진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적극적인 블루 이코노미 추진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블루 이코노미를 언급한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이다"면서 "전남만이 갖고 있는 청정자연과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혁신성장을 이루어 나가자는 것에 대해 중앙부처 등 대외적으로 공감과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 블루 이코노미를 도민에게 잘 알려서 내실있게 현실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전남도는 블루 이코노미 실현을 위해  `블루 농수산'을 비롯해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수도, 전남(Blue Energy)' '남해안의 기적, 신성장 관광벨트(Blue Tour)' '바이오 메디컬 허브, 전남(Blue Bio)' '미래형 운송 기기 산업 중심, 전남(BlueTransport)' '은퇴없는 스마트 블루시티(Blue City) 등  6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정치
    2019-08-20
  • 한전공대 '부지 무상기부' 마무리
     한전공과대학(일명 켑코텍·Kepco Tech) 설립을 위한 핵심 해결 과제인 캠퍼스부지 마련을 위한 후속 조치가 일단락되면서 오는 2022년 3월 개교 목표 달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 19일 전남도와 나주시 등에 따르면 ㈜부영그룹이 당초 한전공대 캠퍼스부지로 무상 기부채납하기로 약속한 나주혁신도시 내 부영CC 부지에 대한 '기부 약정식'이 20일 서울 중구 부영빌딩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에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갑 한전 사장, 강인규 나주시장 등 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부지 기부약정서는 이중근 회장이 직접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캠퍼스부지 기부채납 약정식은 한전 이사회가 지난 8일 한전공대 설립과 초기 운영자금으로 600억원을 1차 출연키로 의결한데 이어 9일 열린 부영그룹 이사회에서 부지 무상 제공안이 통과돼 열리게 됐다. 지난 1월 한전공대 캠퍼스 부지로 최종 선정된 부영CC는 부영그룹 산하의 부영주택이 소유하고 있다. 전체 부지 72만21.8㎡(21만7806.5평) 중 56%에 해당하는 40만㎡(12만1000평)를 부영그룹이 한전에 기부채납 형태로 무상 제공하기로 전남도와 약속했다  기부채납 부지는 골프장 조성 당시 금액으로만 순수하게 환산해도 약 560여억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부영CC는 골프장 부지 가운데 56%가 한전공대 부지로 편입되면 당장 골프장 영업을 중단해야 된다. 일각에서는 부영그룹이 기업의 사회 환원 측면에서 대학부지 무상 제공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고 있지만 남은 부지 32만㎡에 대해 아파트 건설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반대급무를 줄 것이란 예측도 높게 나오고 있다. 한편 범정부설립지원위원회에 이어 한국전력 이사회가 가결한 한전공대 설립 기본계획은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대학설립에 6210억원이 필요하고 연간 운영비는 64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학생 수는 대학원생 600명·학부생 400명·외국인 학생 300명 등 총 1300명에 교수 100명, 일반직원 100명 등으로 정했다.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정부의 재정지원 규모도 방향을 잡았다. 정부가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과 특별법 제정을 통해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활용, 설립비용과 운영비용을 지자체 수준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전남도와 나주시도 열악한 재정자립도에도 불구하고 지역혁신 성장을 위해 1670억원 규모의 부지제공과 연간 운영비로 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한전은 설립기본 계획안과 캠퍼스 부지 제공안이 확정됨에 따라 오는 9월 학교법인 설립에 착수하고 캠퍼스 건축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전공대는 오는 2020년 6월 나주혁신도시 내 부영CC 일원으로 확정된 부지에 캠퍼스 건축허가·착공을 시작으로 2021년 6월 대학설립 인가를 마치고 2022년 3월 부분 개교를 목표로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 정치
    2019-08-19
  • '포스트 김대중' 호남 대망론 '솔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은 18일 차기 대권을 노릴 호남의 `포스트 DJ(김대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역대 대선에서 호남 출신으로 유일하게 대통령이 된 인물이다. 이후 노무현-이명박-박근혜-문재인 대통령까지 4번의 대선을 치렀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대패한 정동영 현 민주평화당 대표 이외에 변변한 호남 출신 대권주자는 없었다.   2년 전 문재인 대통령이 탄생하기 전까지만해도 호남은 `포스트DJ'의 부재로 인해 대권의 `불임(不姙)'지역으로 인식됐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낙점받은 이낙연 총리가 문 대통령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면서 대권주자로 급부상, 지역민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송영길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계양구을)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도 당·정·청에서 나름대로 능력을 발휘해 호남 출신으로 대권주자의 반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차기 대선을 3년 가량 남긴 현재 대권주자로 가장 핫한 인물은 이낙연 총리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후보를 통틀어 차기 대통령 선호도나 적합도에서 선두권을 달리고 있다.   전남 영광 출신으로 4선 국회의원에 전남지사를 역임한 이 총리는 문 대통령으로부터 발탁된 뒤 무한한 잠재력을 드러내면서 대권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꼼꼼한 일처리에 뛰어난 정무감각, 국회 '사이다 발언'으로 대변되는 `달변', 정치인으로 갖출 것은 다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민주당 지지층의 이 총리에 대한 신뢰감도 눈에 띈다. 문재인 대통령을 `이니'라고 부르듯 이 총리를 `여니'라고 부르는 것으로도 인기를 실감케 한다.   일본 경제보복 정국은 `일본통'인 이 총리에게 기회로 보인다. 그가 긴 터널속처럼 보이는 한·일 경색정국의 `해결사'가 된다면 대권가도에 꽃길이 열릴 것이 분명하다. 여기에 이 총리가 연말께 당으로 복귀해 내년 총선에서 제1당을 지키는 `키맨'이 된다면 `호남 대망론'의 현실화 가능성을 한층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총리에 이어, 전남 고흥 출신으로 4선 국회의원에 인천광역시장을 지낸 송영길 의원 역시 호남의 `포스트DJ'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학생운동권 출신으로 노동운동가, 인권변호사에서 정치판에 뛰어든 그는 경륜보다 저평가됐으나 지난해 당 대표 경선에서 이해찬 대표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면서 차세대 주자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그때 이후 한껏 성장한 송 의원은 광폭행보를 하고 있다. 국내외를 넘나들며 강연정치를 하고 자신과 뜻을 같이 할 동지를 내년 총선에 당선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전남 장흥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의 초대 대통령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도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된다. 임 전 실장은 2018년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으로 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문재인 정부 1기를 무난히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대권의 교두보로 내년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서울 종로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종로 대전'은 차기 대권을 위한 전초전 성격으로 임 전 실장이  1차 관문을 뚫고 대권가도에 날개를 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북 진안 출신의 정세균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종로구) 역시 대권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6선 국회의원에 국회의장, 당대표, 노무현 정권 당시 산업자원부 장관 등을 두루 거친 그는 아직 말을 아끼고 있지만, 정치인의 마지막 꿈인 대권도전에 대한 불씨를 남겨 놓고 있다는 게 지역 정가의 분석이다.   전북 순창 출신으로 4선 국회의원에 통일부장관을 지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전주시병)도 지난 17대 대선에서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로 나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대패했지만, `권토중래'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분당사태를 맞고 있는 평화당을 지휘하고 있는 정 대표가 위기를 기회로 삼아 다시 한번 대권도전의 한가닥 희망을 잡을지 주목된다.   이외에도 전남 완도 출신 김영록 전남지사와 함평 출신 이용섭 광주시장도 민선 7기 시·도정 성과를 바탕으로 대권 후보군에 진입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지사와 이 시장은 현재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직무평가에서 1,2위를 달리고 있다 .        하지만 호남 대망론이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산을 넘어 대권을 거머쥐면 누구든 새로운 정치 역사를 쓰는 것이기도 하다.   영남 인구의 절반도 못 미치는 호남인구의 현실로 인해 `호남 후보 필패론'이 제기된다. 호남 출신 유일의 대통령인 DJ가 대권을 잡은 것은 충청권의 김종필 총재와의 DJP연합, 이인제 후보가 한나라당 경선에 불복해 신당을 창당해 500만표 이상 보수표를 가져갔기 때문에 가능했다. 3년 후 대선에서 이런 기가 막힌 조합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자칫 이런 프레임에 갇히면 반대로 `영남 후보 필승론'으로 인해 호남 출신 대권주자는 확장성을 갖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문심(文心·문재인 대통령 의중)'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친문계의 상징인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공모의혹으로 인해 대권에서 멀어질 경우 문 대통령이 범친문인 호남 출신 3인 대권주자 중 누구에게 힘을 실어 줄 것인가 하는 것이다.   DJ가 2002년 새천년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동향 후배이며 측근인 한화갑 후보나 이인제 후보보다는 영남 출신 노무현 후보를 선택했던 것처럼, 문심의 향배가 호남 대망론 완성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이낙연 총리와 임종석 전 비서실장 모두 문재인 정부의 초대 요직을 맡은 인물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대권가도에서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더 두고봐야 한다"면서 "대선정국에서 야당이 문 정부를 실패한 정부 프레임으로 몰아갈 경우 이들도 책임론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며 정치공세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이외에 범진보·여권 대선주자군으로 이재명·김경수·김부겸·박원순·심상정, 범보수·야권 주자군으로 황교안·유승민·홍준표·나경원·오세훈·안철수 등이 거론되고 있다.  
    • 정치
    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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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섭 시장 "광주 AI 대표도시 도약 위해 GB 해제" 요청
    이용섭 광주시장은 22일 인공지능 대표도시 도약을 위해 그린벨트 해제와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이 필요하다며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현안을 설명하고 정부여당 차원의 지원방안을 주문했다. 이 시장은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로 우리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일본을 제치고 진정한 첨단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며 "인공지능 중심 집적단지 조성을 위해 개발제한구역(GB) 해제, 규제자유특구 지정,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비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설립이 중앙정부와 여당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달 중 법인설립을 앞두고 있다며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새로운 일자리 모델로 확산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이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비적인 해지만 아직도 5·18 역사를 왜곡하고 망언을 일삼는 부끄러운 모습이 자행돼 안타깝다"며 "5·18의 가치와 정신을 제대로 기념할 수 있도록 5·18민주화운동 세계화 사업에 범정부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2019세계수영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준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당 관계자와 시도지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수영대회 레거시사업(유산사업)으로 광주에 한국수영진흥센터가 설립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후 이해찬 대표에게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 지원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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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2
  • 빛그린산단 광주방면 진입도로 국비 개설…타당성 재조사 통과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이 들어설 빛그린산단의 광주 방면 진입도로가 국비로 개설된다. 광주시는 22일 기획재정부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친 결과, 빛그린산단 광주방면 진입도로 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가 최종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진입도로 개설 사업비 696억원을 전액 국비로 확보하게 됐다. 이 사업은 지난 2009년 9월 국토교통부의 빛그린산단 지정고시에 따라 산단 조성이 추진되면서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회의 2018년도 예산 심의 과정에서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고 설계비가 일부 확보되면서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받게 됐다. 광주시는 그동안 타당성 재조사를 위해 기재부, 한국개발연구원(KDI), 국토부가 참여하는 점검회의를 두차례 거치면서 사업노선 조정, 사업비 절감대책 등 경제성(B/C) 향상 방안을 마련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정책적 측면을 강조한 결과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696억원을 들여 광주형 일자리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이 들어설 광산구 삼거동 빛그린산단에서 본량동 국지도 49호선과 현재 건설 중인 광주순환고속도로(2구간)가 만나는 지점인 본량나들목 인근까지 6.5㎞를 폭 20m 4차로로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2023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공사가 완공되면 빛그린산단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생산기지 및 부품단지 조성 활성화’에 기여하고 빛그린산단과 부품기업들이 위치한 진곡하남산단을 연계하는 산단진입 도로망을 구축해 광주형 일자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허익배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타당성재조사 통과로 광주형일자리가 태동할 빛그린산단을 중심으로 나주방면 진입도로는 무안~광주 고속도로 나주IC에 연결되고, 광주방면 진입도로는 하남·진곡산단에 연결돼 부품공급-조립양산-목포신항 수출 이라는 양산차 물류시스템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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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2
  • 김 지사, 민주당에 ‘블루 이코노미’ 전폭 지원 요청
    ‘블루 이코노미’는 전라남도가 지난 7월 12일 ‘전남 새천년 비전 선포식’에서 제시한 프로젝트다. 섬, 바다, 하늘, 바람 등 풍부한 청정자원과 유서 깊은 역사·문화자원을 바탕으로 첨단기술을 융복합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전남의 미래 비 전이다. 당시 선포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가 전남 발전과 대한민국 경제 활력의 블루칩이 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었다. 전라남도는 ‘블루 이코노미’ 비전 실현을 위한 전략을 블루 에너지·블루 투어·블루 바이오·블루 트랜스포트·블루 농수산· 블루 시티, 6대 프로젝트로 구체화하고, 세부 핵심 사업을 추진하는데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영록 도지사는 이날 민주당 간담회에서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사업 국가계획 반영 ▲완도~고흥 구간 등 국도 승격 및 광주~고흥 고속도로 등 국가계획 반영 ▲전라선 KTX 증편 및 주요 철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등 ‘블루 이코노미’ 관련 핵심사업과 지역 현안사업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는 대통령께서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환황해 경제는 전남 블루 이코노미에서 시작된 다’고 강조할 정도로, 대한민국의 미래 혁신성장 동력으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전남도민들도 ‘블루 이코노미’를 통한 전남의 새로운 도약에 대해 기대와 열망이 큰 만큼, 관련 핵심 사업들 이 반드시 국가계획에 반영되고 2020년도 국고 예산에도 확보되도록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또 정부의 지방 재정분권 방침과 관련해 “지방소비세 인상과 균특회계 지방 이양은 지역 낙후도를 감안해, 낙후지역이 현 지방재정제도에서보다 불리해지는 경우가 없도록 심도있게 검토해야 한다”며 “재정분권과 균형발전이 함께 갈 수 있는 대책 이 마련되도록 당에서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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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2
  • 文대통령 "소재 기술 국산화 국가과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요즘 기술의 국산화와 소재부품 중소기업들의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인 과제가 됐다"며 기술개발을 위한 국립대학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립대 총장단 오찬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현안에 대한 당부를 하고 싶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대학들이 기술 지원단을 만들기도 하고 또는 개별 지원단을 구성하기도 하는 등 많은 역할 해주고 있다. 그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며 "그런 활동을 더욱더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해주시란 당부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점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정부가 연구개발(R&D) 등 또는 지역예산을 통해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신분이 불안정한 시간강사를 교원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개정 고등교육법(일명 강사법)을 거론하며 "시간 강사들의 신분을 보장하고 추후에 개선하자는 취지인데 역설적으로 오히려 그게 강사들의 일자리를 줄이는 식의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서 걱정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립대학이 앞장서서 최대한 강사들을 유지하고 있고, 그래서 고용감소율이 사립대학에 비하면 현저하게 적다. 그 점에 감사드린다"면서도 "더욱더 관심 가져달라. 시간강사들의 고용유지에 대해 함께 노력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국립대학의 역할에 대해 2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각 지역에 소재한 국립대학들이 지역 혁신의 거점이 되어달라. 이미 지역거점 국립대학이나 국립대학들이 지역혁신의 거점역할들을 하고 있다"면서도 "저는 좀 더 적극적인 그런 역할을 해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어 "지역의 모든 혁신은 지역의 국립대학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 확실히 지역주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보다 그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의 국립대학과 지자체가 중심이 되고, 지역사회와 지역 산업계가 함께 갈 때 지역 혁신도 가능하고, 또 지역이 필요로 하는 지역인재 양성도 가능하며, 국가 균형발전도 가능하다"며 "지역의 혁신들이 더해지는 총합이 바로 대한민국의 혁신을 만든다. 지역의 국립대학들이 정부와 동반자 관계로 함께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것이 미래융합형 연구이자,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이라고 생각한다"며 "학문 간 또는 전공 간 심지어는 문과 이과, 큰 영역에서 벽도 좀 무너뜨린 그런 융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각 대학들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충분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며 "학과별 전공별 칸막이를 더 낮춰야만 융합형 연구가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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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2
  • 광주도시철도 2호선 6개 공구 우선순위업체 선정
    다음달 5일 착공하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건설공사 6개 공구별 입찰가격평가 우선순위업체가 선정됐다. 대부분 대기업 건설사와 지역 건설업체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으로, 조달청의 종합평가를 거쳐 이달 말께 최종 낙찰자가 결정될 전망이다.  22일 광주시에 따르면 조달청이 지난 20일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을 통해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건설공사 6개 공구에 대한 입찰을 마감한 결과 각 공구별로 25~28개 업체가 참여했다. 조달청은 이들 업체들을 대상으로 시공능력평가와 공사가격 등을 합산해 각 공구별로 입찰가격평가 우선순위업체를 선정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1공구(차량기지~운천저수지) 우선순위업체는 롯데건설 컨소시엄으로, 지역업체로는 창대아이엔지㈜와 뉴삼원종합건설 등이 참여했다. 2공구(운천로~월드컵경기장 앞)는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지역업체는 송학건설과 태호, 충원건설 등이 참여했다. 3공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 인근)는 태영건설이 우선순위업체로 선정됐고 지역업체로는 미래도건설이 참여했다. 4공구(백운광장~광주천 인근)는 한라 컨소시엄(국제건설)이, 5공구(광주천~살레시오여고 인근)는 한화건설 컨소시엄(건해건설)이 각각 선정됐다. 6공구(살레시오여고~효동초 사거리)는 경남기업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화성산업과 지역업체인 삼흥종합건설, 선웅건설 등이 참여했다. 지역의무 참여비율은 1공구 25%, 2공구 35%, 3공구 26%, 4공구 31%, 5공구 29%, 6공구 26% 등으로, 광주시가 제시한기준을 지켰다. 공사비는 1공구 1224억5500만원, 2공구 1047억7000만원, 3공구 1195억700만원, 4공구 993억6600만원, 5공구 1055억6400만원, 6공구 1190억4500만원 등 총 6707억700만원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은 이들 우선순위업체들을 대상으로 종합심사 평가를 거쳐 이달 말께 각 공구별 최종 낙찰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종합평가는 입찰가격과 기술이행능력 평가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적격자가 없으면 후순위로 넘어간다. 광주시 관계자는 “우선순위업체를 대상으로 종합심사 평가를 거쳐 낙찰자를 결정하면 최종 시공사 선정 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가 안전하고 견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첨단지구~시청 구간 총연장 41.8㎞ 순환선으로, 오는 2023년 완공 예정인 1단계 구간은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을 잇는 17.06㎞다. 광주시는 9월5일 오후 3시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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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2
  •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 돌파구 마련
    수십년간 방치돼 애물단지로 전락한 전남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가 한국관광공사가 300억원을 투입해 리조트호텔 건립에 나서는 등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22일 한국관광공사와  전남도에 따르면 공사는 전남 서남권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칭)오시아노 리조트호텔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리조트호텔 건립을 위한 설계공모에 들어갔으며 설계자를 선정해 2020년 하반기 착공한다는 목표다.   이번 설계공모는 일반공개공모로 추진되며, 설계자는 오시아노 관광단지 내 관광호텔 1부지에 연면적 1만1600㎡ 규모의 객실, 부대시설, 운영지원시설 등이 포함된 호텔과 직원기숙사, 야외 풀이 동반된 옥외시설 등을 설계하게 된다.   또 이곳에서만 가능한 새로운 경험을 관광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객실과 부대시설을 제안해야 하며 해안가 언덕에 위치한 부지의 장점을 극대화해 시설 자체로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숙박시설을 계획해야 한다.   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콘텐츠실 심혜련 실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상대적으로 관광인프라가 부족한 해남지역에 지금까지 전남지역에서 볼 수 없었던 창의적인 설계안이 선정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장 사이트 답사 및 공모설명회를 위한 현장설명회는 오는 27일 화요일 개최한다.   한국관광공사가 수백업원을 들여 리조트호텔 건립에 나섬에 따라 20여년간 지지부진했던 관광단지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리조트호텔 건립은 앞으로 민간투자자 유인 등 오시아노 관광단지 개발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관광공사는 그동안 토지 매입비와 기반 조성비, 관리비 등으로 27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입도로, 급수시설, 부지 조성 등 기반시설은 대부분 갖춰졌지만, 26년이 지난 현재 관광단지 조성 사업의 핵심인 민간투자 부문이 지지부진하면서 해수욕장과 오토캠핑장만 있고 주변에 골프장(27홀)이 운영되고 있을 뿐 허허벌판이나 다름없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리조트호텔 건립에 이어, 오는 9월 부지 매각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민간투자자들로부터 호텔부지나 펜션 부지 매각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토지 매각이 이뤄지면서 추가 관광시설이 활발하게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수년전부터 투자의향을 보이고 있는 미국 종합부동산개발회사인 F사의 투자 가시화도 기대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한국관광공사가 리조트호텔에 투자하면서 앞으로 민간투자유치를 이끌어 나가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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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2
  • 광주교대 제7대 최도성 총장 취임
    광주교육대학교가 21일 교내 대회의실에서 제7대 최도성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장, 광주시교육감, 전남도교육감, 총동문회장, 전임 총장을 비롯, 교원양성대학 총장과 교직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최 총장은 취임사에서 "우리 대학의 유구한 역사와 빛나는 전통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준비된 미래형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우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직원들의 자율성을 보장하며 교수들의 전문성이 발휘되는 지속가능한 대학경영을 펼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우선적인 추진과제로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첨단교육환경 조성 ▲학생과 교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 추진 ▲자연친화적인 캠퍼스 구축 ▲강의·교육·봉사지원을 강화하는 연구 및 교수 환경 조성을 제시했다.  최 총장은 "화합과 안정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교육공동체를 이뤄낼 수 있도록 교직원 모두가 보다 멀리 보고 보다 큰 대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 정치
    2019-08-21
  • 목포신항만 해경 서부정비창 신설 확정…정부 예타 통과
    전남도는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신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1일 밝혔다.  서부정비창이 신설되면 서해와 남해, 제주해역 경비정의 적기 수리로 어족자원 보호 및 해양안전 기능이 강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2018년 5월부터 15개월 동안 정책적 측면, 지역균형발전 측면, 경제성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신설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결론 내렸다고 전남도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2020년 정부 예산안에 실시설계비 82억 원을 반영,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전남지역은 전국 섬의 65%, 해안선의 45%, 수산물 생산량의 52%를 차지하는 등 해양안전관리 수요가 가장 많은 곳이다. 여기에 해양경찰 경비정 328척의 60%인 198척을 서?남해안 일부, 제주도 해역에 집중 배치해 운영하고 있어 정부에서 목포 허사도에 해양경찰 서부 정비창을 신설키로 한 것이다. 목포에 해양경찰 서부 정비창이 신설되면 서해와 남해, 제주도 지역 운용 경비정 및 1000t 이상 경비정 수리를 맡게 된다. 경비정을 적기에 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단속과 해양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어족자원 보호와 해양안전이 강화될 전망이다. 인천 등 서해안 경비정은 부산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이곳에서 수리가 가능해 수리 시간 단축과 유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신설로 발생하는 생산 유발효과는 3326억 원이고, 고용 유발효과는 2337명으로 지역경제에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목포 허사도에 신설될 해양경찰 서부정비창은 2020년 시작해 2024년까지 총 1994억 원을 들여 10만 9000㎡ 부지에 드라이도크 1기, 플로팅도크 2기, 운영시설 등을 갖추게 된다. 해양경찰과 수리 인력은 255명이 근무하게 된다. 기반 구축이 완료되면 서부정비창 경비정 수리 지원, 해양경찰과 수리 관련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선박 정비 수요 창출 등으로 정비창 유치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안정치연대 소속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은 이날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선박수리·부품산업 발전은 물론, 해양주권 수호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지난해 국회에서 설계비 예산 28억원을 반영시켰기 때문에 곧바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상현 전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해양경찰 서부정비창이 새로 만들어지면 경비정의 빠른 수리로 서남해안 해상안전을 강화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지난해부터 시작한 선박수리 지원시스템과 연계해 지역의 조선해양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 정치
    2019-08-21
  • 블록체인 기반 친환경농산물 유통 모델 만든다
    전라남도가 4차 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친환경농산물 유통 활성화 모델 창출에 본격 나섰다. 전라남도는 ‘블록체인 기반 친환경 농산물 유통플랫폼 및 서비스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지난 20일 도청에서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사업 시행사인 LG씨엔에스에서 사업의 범위와 구축 후 예상모습, 주요 구축 내용, 추진 일정 등 과업 수행계획을 보고하고, 관련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블록체인 기반 친환경 농산물 유통플랫폼 및 서비스 구축’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국가디지털전환’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된다. 국비 21억 원을 지원받아 12월까지 구축, 2020년 1월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신기술을 공공?사회 각 분야에 적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보고회에 참석한 관련 전문가들은 ▲공공기관에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한 드문 사례 ▲급식 관련 사용자에 대한 철저한 교육 ▲서비스 가동시 성능 확보 ▲교육행정보시스템(NEIS)과의 연계 ▲시스템 구축 후 다른 쇼핑몰과의 연계 가능성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이번 사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고광완 전라남도 기획조정실장은 “농가, 유통기업, 학교 등 참여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긴밀한 소통체계를 유지해 사용하기 편안한 친 사용자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생산 농산물에 대한 신뢰가 높아져 전남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 정부의 국가디지털전환사업의 취지에 맞게 보험이나, 금융 등 여러 분야에 확대 적용 가능한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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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1
  • 전남 낙후 산업단지에 복합문화센터 건립 추진
    전남지역 낙후 산업단지에 복합문화센터 건립이 추진된다.   21일 전남도에 따르면 근로자의 정주·근로환경 열악과 청년·기술인력의 산단 취업 기피로 우수인력이 유입되지 않아 기업 인력난과 산단의 경쟁력이 약화 되고 있다.   이에따라 산단 근로자들이 문화, 주거, 복지, 편의 기능을 한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해 정주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복합문화센터에는 문화, 주거, 복지, 목욕·판매시설 등 기업지원시설이 설치된다.   전남도는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불·여수·광양국가산단과 율촌 제1일반산단 등 4곳이 대상이다.   전남도는 올해 율촌 제1산단에 대해 우선 공모를 신청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대불·여수국가산단에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율촌 제1산단이 공모에 선정되면 내년부터 복합문화센터 건립공사가 시작된다.   전남도 관계자는 "복합문화센터는 문화, 주거, 복지, 편의 기능 중 2개 이상의 기능을 집적해 설치한 시설이다"면서 "복합문화센터가 들어서면 산단 경쟁력 제고에 큰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 정치
    2019-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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